식이장애란 무엇인가요?
체형과 체중, 외모에 대한 과도한 관심 때문에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다가 점점 식사 행동이 불규칙하게 되고, 그에 따른 많은 신체적ㆍ심리적 부작용을 경험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식이장애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폭식증
많은 양의 음식을 빠른 속도로 먹어치우고, 배가 부름에도 불구하고 먹는 것을 멈출 수 없는 식사조절 능력의 상실입니다. 그렇게 폭식을 하고 난 뒤에는 체중증가라는 결과가 두려워 구토를 하거나, 하제, 이뇨제를 복용하거나 심한 운동과 다이어트를 반복합니다.
거식증
극단적으로 음식을 거부하여 정상체중의 15%이상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체중 증가나 비만에 대한 극단적인 두려움을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을 끊임없이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적정체중의 30-40%까지 체중이 감소되는데 이쯤 되면 신체적 건강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입원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자신은 신체적 건강의 위험성에 대해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습관성 과식증
반복적으로 과식을 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많이 먹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통제가 되지 않고 지나치게 배가 부를 때까지 먹어서 신체적인 고통이 뒤따르게 됩니다.
식이장애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 ‘뚱뚱하다는 느낌’이 지속됩니다.
② 체중 증가에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③ 먹는 것을 통제하지 못하는 느낌이 듭니다.
④ 체중으로 자신의 자아존중감이 결정됩니다.
⑤ 먹고 난 후 후회와 죄책감을 갖습니다.
⑥ 먹고 난 후 의도적으로 구토를 합니다.
⑦ 강박적인 수준의 과도한 운동을 합니다.
⑧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주로 먹습니다.
⑨ 폭식을 합니다.
⑩ 습관적으로 음식을 계속 먹습니다.
식이장애를 치료하려면..
1.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2.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을 익히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3. 비만과 음식에 대한 불필요한 공포를 줄이고 자신에게 적절한 식단을 작성하여 실행해봅니다.
4. 자신의 체중과 체형에 대한 왜곡된 인식, 영양섭취와 체중증감에 대한 잘못된 믿음의 교정을 통해 바람직한 식생활을 갖도록 합니다
5. 식이장애에 수반되는 정서적 장애, 특히 불안과 우울이 동반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