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란 무엇인가요?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활력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나, 너무 지나치거나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스트레스의 원인은 우리에게 미치는 결과에 따라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인 면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신체적 : 충분한 수면과 휴식, 운동, 식습관 등
② 정서적 : 사랑, 적절한 인내, 밝은 인상 등
③ 정신적 : 지적 욕구, 자긍심 등
④ 영 적 : 좋은 인생철학, 성숙한 도덕심, 믿음 등
⑤ 사회적 : 인간관계, 사회참여, 직업적 긍지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신체적 : 병, 사고, 술, 담배, 불규칙한 생활 등
② 정서적 : 공포, 분노, 애정결핍, 적개심 등
③ 정신적 : 갈등, 낮은 자존감, 감당하기 힘든 일 등
④ 영 적 : 죄의식, 도덕적 갈등, 불신 등
⑤ 사회적 : 비웃음, 싸움, 사회적 관계 결여 등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같은 원인의 스트레스일 경우라도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보다는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1.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정된 생활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나 생활계획 등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운동과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통해 신체건강 및 자아만족을 향상시키고 명상, 요가, 이완훈련 등도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갖도록 합니다.
친구나 가족, 성직자 등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전문가와의 상담은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초래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