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교육목적 및 목표
교시 : 誠 · 信 · 義
교육목적
수월성 있고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식견을 갖춘 전인적 인격의 지성인, 미래지향적 전문인,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전인적 인격의 지성인' 양성 |
|
---|---|
'미래지향적 전문인' 양성 |
|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 양성 |
|
공과대학 교육목적 및 목표
'Home of Techno-Culture'의 비전 아래 건국대학교 공과대학은 성·신·의 정신에 기초한 합리적 공학인, 지식정보화 시대에 고도의 과학기술 및 문화창조를 담당할 창의적 공학인, 기술인력의 국제적 교류에 유연하게 대처할 능동적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둔다.
첫째, 성실·신뢰에 바탕을 두고 과학기술과 사회 제 문제를 담당할 수 있는 학문적·기술적 능력과 합리적 판단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지식정보화 시대에 제기되는 공학 문제를 다각도로 깊이있게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설계능력 및 창의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세계화·국제화 시대의 전문인력으로서 미래사회의 주역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첫째, 성실·신뢰에 바탕을 두고 과학기술과 사회 제 문제를 담당할 수 있는 학문적·기술적 능력과 합리적 판단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지식정보화 시대에 제기되는 공학 문제를 다각도로 깊이있게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설계능력 및 창의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세계화·국제화 시대의 전문인력으로서 미래사회의 주역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기계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적 및 목표
건국대학교의 건학이념인 誠·信·義 정신 및 합리적, 창의적, 능동적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공과대학의 교육목적에 기초하여, 기계공학 분야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와 사회에 유익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 견실한 기초과학 및 실용적인 공학지식의 습득을통해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배양
- 종합적인 설계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응용력 및 독창적 사고를 갖춘 미래지향적인 자질 양성
- 공학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건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회윤리관 및 인성 함양
- 의사소통 능력과 컴퓨터 활용지식을 배양하여,국제화ㆍ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리더쉽을 갖춘 인재 양성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건국대학교 상위 교육목적과의 연계성
상위교육목적 /프로그램교육목표 | 견실한 기초과학 및 실용적인 공학지식의 습득을 통해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종합적인 설계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응용력 및 창의적 사고를 갖춘 미래지향적인 자질양성 | 공학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건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회윤리관 및 인성 함양 | 의사소통 능력과 컴퓨터 활용지식을 배양하여,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리더십을 갖춘 인재양성 | |
---|---|---|---|---|---|
건국대학교 | 전인적인 인격의 지성인 | ○ | |||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 ○ | ○ | ○ | ||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 | ○ | ○ | |||
공과대학 | 합리적인 판단능력 | ○ | ○ | ○ | |
창의적사고능력 함양 | ○ | ○ | |||
능동적 탐구능력 함양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