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의 수준 : 기초(L1), 발전(L2), 심화(L3)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공학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또는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사회환경공학자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L3: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당면 공학시스템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당면 공학시스템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모델링 및 시스템의 평가를 적절히 할 수 있다.
- L2: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공학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당면 공학시스템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 대한 분석,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모델링 및 시스템의 평가에 어려움이 있다.
- L1:당면 공학시스템에 적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 기초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당면 공학시스템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이 불완전하다. 당면 공학시스템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 대한 분석,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모델링 및 시스템을 평가할 수 없다.
사회환경공학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L3:정보의 소스가 인터넷, 서적, 저널 등으로 다양하며 목록화 되어 있다. 보고서 내용 안에서 각 소스가 적절하게 인용된다. 정보가 도표나 수식 등으로 간략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정보의 의미가 간단한 계산, 예시 또는 도표로 명확히 설명되어 있다. 정보의 의미에 대하여 말로 설명하거나 발표할 수 있으며 그룹 토의에서도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 사이의 유사성 및 차이점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L2:정보의 소스가 인터넷, 서적, 저널 등으로 다양하며 목록화 되어 있다. 보고서 내용 안에서 각 소스가 적절하게 인용된다. 대부분의 핵심 정보가 도표나 수식 등으로 정리되어 있다. 정보의 의미가 부분적으로 계산, 예시 또는 도표로 설명되어 있다. 정보의 의미에 대하여 나름대로 말로 설명하거나 발표할 수 있으며 그룹 토의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 L1:정보 소스의 목록이 불완전하며 보고서 내용 안에서 각 소스가 인용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핵심 정보가 도표나 수식으로 정리되지 못하였으며 정보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 불분명하다. 정보의 의미에 대하여 자기 자신의 말로 설명하지 못한다.
사회환경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L3:공학문제의 제한요소 즉, 설계스펙, 재료선택 조건, 요구 성능 조건, 시험조건 등을 적절하게 분리하여 알맞은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 해당 공학문제와 관련하여 이전 경험이나 관련자료 (교과서, 논문, 특허 등)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별할 수 있다.
- L2:공학문제의 제한요소들을 분리는 할 수 있으나, 공학적으로 정확한 표현을 하지 못한다. 이전 경험이나 자료의 분석이 서툴고 완벽하지 못하다. 고찰 자료의 종류도 다양하지 못하다.
- L1:공학문제의 제한요소들의 분석이 정확하지 못하고, 이에 대한 설명도 공학적 용어 사용이 서툴고 정확하지 못하다. 이전 경험이나 자료의 분석도 형식적이며 이에 대한 설명과 구별도 정확하지 않다.
사회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다.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최신도구를 실무에 적용하여 실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L2: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다.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최신도구를 실무에 적용하여 실무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 L1: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다.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의 이해가 불충분하다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L3: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설계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설계에 필요한 주요 요소를 파악하고 의미를 이해한다. 설계과정에 필요한 수리적인 계산을 할 수 있다. 제안된 설계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다.
- L2: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설계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설계에 필요한 주요 요소를 파악하고 의미를 이해한다. 설계과정에 필요한 수리적인 계산을 할 수 있다. 제안된 설계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데에는 제한적이다.
- L1: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설계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설계에 필요한 주요 요소를 파악하고 의미를 이해한다. 설계과정에 필요한 수리적인 계산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다.
사회환경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L3:팀 구성원 및 팀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사고를 이해하고 적절한 자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역할의 팀을 구성하고, 팀 내 구성원과 원활한 의견수렴을 통하여 최적 실행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고 전체 의견을 조율하여 타당 한 결론 또는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 L2:팀 구성원 및 팀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사고를 이해하고 적절한 자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역할의 팀을 구성을 이해하고 팀 내 구성원과 원활한 의사소통 이 가능하다. 또한 결론의 도출과정에서 자기의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할 수 있다.
- L1:팀 구성원 및 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사고의 이해 및 적절한 자기 역할의 수행이 미흡하다. 또한 팀 내에서 자기의 의사표시 및 구성원과 원활한 의견수렴이 취약 하다. 결론에 이르기까지 자기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지 못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또는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L3:타인의 대화 또는 의사표시를 완벽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할 수 있다. 발표, 보고서 등의 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다.
- L2:대화,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나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최적의 결론을 유도하지 못한다.
- L1:타인의 대화내용 또는 의사표시의 이해가 불충분하고 주어진 논점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하지 못한다.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3:특정한 환경문제에 대하여 공학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인문사회적인 관점에서 다른 의견이 제시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L2:특정한 환경문제에 대하여 공학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인문사회적인 관점에서 다른 의견이 제시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한 용어로 표현할 수 없다.
- L1:특정한 환경문제에 대하여 공학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인문사회적인 관점에서 다른 의견이 제시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사회환경공학자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3:공학기술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 인식한다. 공학기술자로서의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파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관련공학이 적용되는 산업현장에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실천하고 함양시킬 수 있다.
- L2:학기술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 완벽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공학기술자로서의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파장을 상세히 설명할 수 없다.
- L1:학기술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 인식이 불충분하고 공학기술자로서의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파장을 이해가 불충분하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L3: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적응 의지도 나타내고 있음. 정기적으로 전문 학회에 참여하거나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구독하고 있으며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보임.
- L2: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은 이해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의지가 약함. 학회참석이 부정기적이고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자체 구독은 하지 않으 나 주기적으로 열람은 하고 있음.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가 다소 부족함.
- L1: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의지가 약함. 학회참석을 거의 않고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가끔 볼 뿐, 능 동적으로 구독하거나 열람할 의지가 약함.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없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