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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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글로벌패션비즈니스 | 미술사 |
복식미학 | 비주얼머천다이징 | |
서양복식사 | 테일러링 | |
패션드레이핑 | 패션디자인실습1 | |
패션소비자행동론 | 패션스타일링 | |
패션유통론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 |
패션트렌드분석 | 패션포트폴리오 | |
패션이미지메이킹 | 패션일러스트레이션1 | |
플랫패턴디자인 | 패션프로모션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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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gn)
- 비주얼 머천다이징 기본적 이론과 구성능력을 기본으로 공간 감각을 키우며 전시 및 연출 방법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능력 및 조형적이고 예술적인 디스플레이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즉, 매장 내 상품 연출 및 매장 도면 분석, 윈도우 구성, 소비자 동선 분석 등의 이론, 사례 연구 및 실습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변화와 욕구를 전략적 VMD를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과 브랜드가 교감하고, 그로 인해 매장의 매출 증대로 연계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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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트랜드 분석
- 최신 패션마켓 및 트렌드를 분석하여 패션의 흐름 및 소비자 정보를 파악하고,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훈련 과정과 제작실습 과정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의류상품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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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프로모션기획
- 본 교과에서는 판매촉진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패션프로모션 기획과 상품판매 현장에서 바로 적용,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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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패션비즈니스
- 패션 분야의 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에서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마케팅 활동을 글로벌기업의 차원에서 수행하는 비즈니스 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 방법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패션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지식을 확립하여 이론과 현장의 연계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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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소비자행동론
- 최근 패션기업과 시장이 경쟁적으로 발전하며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행동유형을 파악하고 관리를 해야 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새로운 환경에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패션제품과 소비자행동과의 관련성을 분석, 학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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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유통론
- 유통의 전반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상품의 기획과 생산, 이동, 판매 등 유통 관리의 이론을 살펴본다. 예술성 및 시장성을 지향하는 패션업계는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유통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유통 실행 방법의 이해, 유통실무, 판매관리업무, 유통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통관리 이론을 통해 패션 창작분야와 생산 현장 그리고 시장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긴밀한 이해 관계를 체득하고, 나아가 패션디자이너와 시장 간의 소통을 도모함으로써 현장과 이론의 접목과 응용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할 수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보다 유연한 생산, 유통의 시스템 구축능력을 갖출 수있게 하여 한국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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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디스플레이
- 보다 효과적이고 주위 환경과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전시를 위해 디스플레이와 마케팅 개념을 강화시키고 독특한 전시공간을 제안할 수 있는 패션디스플레이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디스플레이는 패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시, 진열하고 나아가 구매까지 영향을 미치는 패션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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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 복식사(HISTORY OF WESTERN COSTUME)
- 고대 이집트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복식의 변천을 서구 문화의 예술양식과 미적 가치관 변천에 따라 고찰하고 미적 조형성을 분석함으로써 복식조형 창조를 위한 역사적인 안목과 미래패션의 방향을 예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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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식미학
- 복식미를 탐구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하여 미학의 이해로부터 미의 문제를 다루는데 이는 시대와 문화와 지역에 따른 미의 관점 변화와 미에 유형은 복식미를 다루는데 판단의 기준으로 복식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의 정서와 사회성을 함께 사고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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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포트폴리오
- 패션포트폴리오 교과목은 자신의 모든 것을 시각적인 것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다. 이력서부터 시작하여 자기소개서를 시작으로 패션디자인 시장의 이해를 할 수 있는 시야를 갖도록 한다. 시장의 이해가 있어야 컨셉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며, 정확히 이해된 상황에서 자신이 창작하고자 하는 컨셉을 선정(1차 과제)한 후 이 컨셉에 맞춰 색상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작업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