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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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서양복식사 | 3 |
의복과색체 | 3 | |
의복구성1 | 3 | |
테일러링 | 3 | |
패션디자인론 | 3 | |
패션마케팅 | 3 | |
패션소재연구 | 3 | |
한국의상구성1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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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디자인론(THEORY OF FASHION DESIGN)
- 복식의 미적 가치를 결정하는 디자인 원리와 요소, 복식의 유행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에서 요구되는 감각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루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고의 틀을 제시하며 복식의 구조와 장식에 대한 적용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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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소재연구
- 섬유에 따른 패션소재의 기본특성을 학습하고, 소재스와치를 주관적 및 객관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패션소재의 감별, 분석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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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복 구성 1
- 의상디자인의 기본원리인 구성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의복구성 방법에서부터 전문구성방법까지를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패턴과 봉제 방법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알아보고 특히 현대 패션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변화된 패턴과 봉제방법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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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 복식사(HISTORY OF WESTERN COSTUME)
- 고대 이집트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복식의 변천을 서구 문화의 예술양식과 미적 가치관 변천에 따라 고찰하고 미적 조형성을 분석함으로써 복식조형 창조를 위한 역사적인 안목과 미래패션의 방향을 예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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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복과 색채
- 본 교과목에서는 의상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위하여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와 혼색, 색채 대비 및 조화, 톤, 색채이미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의복과 색채의 관계를 고찰하여 미래지향적인 의상개념으로 새로운 의상문화를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키우고 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섬유가 가진 색상을 의상디자인에 완벽하게 구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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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일러링 (Tailoring)
- 재킷의 제작방법을 패턴설계, 가봉 및 보정, 프로덕션 패턴제작, 봉제공정분석, 봉제완성, 품질평가의 순으로 대량생산 프로세스에 맞추어 실습함으로써 의류생산을 위한 고도의 테크닉을 습득한다. 완성된 재킷의 샘플제조지시서, 봉제공정분석도, 생산지시서, 원가계산서 등의 서식을 작성해 봄으로써 실무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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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
- 패션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론적 체계 습득과 실무적인 마케팅 전략 및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실무적 접근방법을 학습하여, 패션비즈니스의 전체 흐름에 관련하여 마케팅 패러다임의 최근 흐름 분석과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에서 필요로 하는 계수관리 부분까지 학습 함으로서 패션과 산업, 패션머천다이징, 패션마케팅에 이르는 연계 학습을 통한 패션마케팅 전략 수립과 마케팅 관리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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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의상 구성
- 한국전통의상 중에서 성인 여자복식의 기본형태인 저고리, 치마제작을 통하여 서양복식 구성과의 구조적 차이점을 인식시키며 옷감의 재질, 색채, 문양을 중심으로 한국복식 고유미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