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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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의복과 색채 | 3 |
패션소재연구 | 3 | |
의복구성 1 | 3 | |
의상사회심리 | 3 | |
패션디자인론 | 3 | |
패션마케팅 | 3 | |
패션머천다이징 | 3 | |
패션상품기획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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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
- 패션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론적 체계 습득과 실무적인 마케팅 전략 및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실무적 접근방법을 학습하여, 패션비즈니스의 전체 흐름에 관련하여 마케팅 패러다임의 최근 흐름 분석과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에서 필요로 하는 계수관리 부분까지 학습 함으로서 패션과 산업, 패션머천다이징, 패션마케팅에 이르는 연계 학습을 통한 패션마케팅 전략 수립과 마케팅 관리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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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머천다이징(Fashion Merchandising)
- 패션머천다이징에 관한 기본이론을 중심으로 현 패션기업의 실태조사, 색상, 스타일, 소재에 관한 유행경향 및 트랜드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패션상품기획 과정 전반을 다루며, 정보분석 및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CI-BI, STP, SWOT, ERRC, 4P-4C 전략, 상품기획, 예산-물량계획, 디자인 매니지먼트 등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하고 직접 브랜드 런칭 과정의 실습을 통하여 패션제품의 기획, 디자인, 생산, 판매,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한 실무 및 이론을 통한 패션제품의 상품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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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상품기획
-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상품의 정보 분석과 패션 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패션 상품기획 및 현장에서의 패션상품기획을 위한 학습한다. 시대적 트랜드를 읽어내어 시장이 요구하는 패션상품을 프로모션하고 그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다양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다양한 실 사례를 연구해본다. 이를 통해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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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상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 의복 착용을 통하여 우리는 가치관, 개성, 자아개념 등 개인의 내면의 세계를 인지하게 된다. 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 기술적 요인과 복식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의복행동과 의복선택과정을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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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복 구성 1
- 의상디자인의 기본원리인 구성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의복구성 방법에서부터 전문구성방법까지를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패턴과 봉제 방법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알아보고 특히 현대 패션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변화된 패턴과 봉제방법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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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디자인론(THEORY OF FASHION DESIGN)
- 복식의 미적 가치를 결정하는 디자인 원리와 요소, 복식의 유행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에서 요구되는 감각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루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고의 틀을 제시하며 복식의 구조와 장식에 대한 적용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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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복과 색채
- 본 교과목에서는 의상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위하여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와 혼색, 색채 대비 및 조화, 톤, 색채이미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의복과 색채의 관계를 고찰하여 미래지향적인 의상개념으로 새로운 의상문화를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키우고 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섬유가 가진 색상을 의상디자인에 완벽하게 구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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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소재연구
- 섬유에 따른 패션소재의 기본특성을 학습하고, 소재스와치를 주관적 및 객관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패션소재의 감별, 분석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