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 | |
---|---|---|
전공선택 | 글로벌패션비즈니스 | 미술사 |
복식미학 | 비주얼머천다이징 | |
색채구성실습 | 의상사회심리 | |
컴퓨터패션디자인 | 패션드레이팅1 | |
패션디스플레이 | 패션디자인세미나 | |
패션디자인실습1 | 패션머천다이징 | |
패션상품기획 | 패션스타일링 | |
패션이미지메이킹 | 패션일러스트레이션1 | |
패션트렌드분석 | 패션포트폴리오 | |
패션프로모션기획 | 플랫패턴디자인1 | |
패션악세서리디자인 |
-
- 패션 디자인실습
- 패션디자인에 대해 갖고 있는 구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체계적인 발상법의 학습과 디자인 요소를 모티브로 한 발상을 학습함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각기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의 감성과 취향을 대중적으로 인정받고 상업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자 한다.
-
- 의복 구성2
- 의복구성1 의 심화과정으로서 의상구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여 의상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체와 의복구성, 기본원형, 패턴과 봉제방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로 인체의 각 부분에서 해당하는 의복을 제작해 본다. 이를 위해 의복의 형태와 시대적 미감의 변화에 따른 패션의 흐름을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제시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을 반영한 의복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아울러 실제 업무에서는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실습과 함께 익히도록 하여 실무적인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의상의 시각적 효과와 안정적인 착용감을 조화시켜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며 패턴과 섬유의 선택과 연출 등에 기반한 디자인 응용력을 고양한다.
-
- 플랫패턴디자인
- 플랫 패턴 디자인은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합으로써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을 창작하고 용도에 따른 패턴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복의 착용 목적과 기본 형태를 고려하여 의복의 개요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위한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이자 고난도 스타일링을 위한 플랫 패턴의 기본 과정으로서 패턴의 원형 디자인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기본 패턴 디자인 이후 의복 구성원리를 적용하여 다양한 패턴 메이킹 방법으로 활용해 봄으로써 의복구성 능력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봉제기기의 구조와 원리, 사용법, 다양한 봉제법을 익혀 의류 제품의 생산공정과 창작에 대한 기본원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
- 패션 포트폴리오
- 패션포트폴리오 교과목은 자신의 모든 것을 시각적인 것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다. 이력서부터 시작하여 자기소개서를 시작으로 패션디자인 시장의 이해를 할 수 있는 시야를 갖도록 한다. 시장의 이해가 있어야 컨셉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며, 정확히 이해된 상황에서 자신이 창작하고자 하는 컨셉을 선정(1차 과제)한 후 이 컨셉에 맞춰 색상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작업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색채 구성실습
- 색채학을 이론적으로 학습한 후에 실습을 진행하여 보다 전문적인 색채계획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기초적인 색채학의 이해와 함께 간단한 배색, 혼색 등의 시각적 효과를 인지하고 보다 조화로운 색채를 활용할 수 있는 계획 능력을 키운다. 아울러 확장된 시작 표현을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한 학습을 선행한다. 색채에 관한 자료와 용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을 위해 색의 명도,색의 3속성 등을 파악하여 직접 색을 혼합하고 색의 조화를 파악하는 실습을 행한다. 이를 통해 색체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색의 대비, 배치, 구성 등이 패션디자인 작업의 주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직접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1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은 구상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스킬을 배우는 학문으로 객관적인 툴을 이해하고 그 툴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성이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창의적인 방식을 유도하고 각 개인 고유의 개성과 감성을 찾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하도록 한다.
-
- 패션드레이핑
- 드레이핑의 기초과정에 필요한 이론을 중심으로 의복제작을 위한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완성도 높은 의복제작을 위하여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기본적인 아이템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드레이핑의 단계를 세분화 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입체 제단의 초보단계에서 응용작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의복 아이템에 대한 도해와 내용 설명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총괄적인 제작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 아이템을 여러 형태로 변형시키는 고난이도의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도록 평면재단이나 CAD시스템으로는 표현이 어려운 정교하고 복잡한 실루엣을 제작하여 본다. 기본 의복의 공정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의복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
- 복식미학
- 복식미를 탐구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하여 미학의 이해로부터 미의 문제를 다루는데 이는 시대와 문화와 지역에 따른 미의 관점 변화와 미에 유형은 복식미를 다루는데 판단의 기준으로 복식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의 정서와 사회성을 함께 사고 할 수 있도록 한다.
-
- 컴퓨터패션디자인
- 의상을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는 다향한 그래픽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의상디자인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실례를 통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경향조자, 쇼핑 레포트, 컴퓨터 그래픽에 필수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마감을 갖춤 작품으로 완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기를 수 있다.
-
- 패션 악세사리 디자인
- 패션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패션 액세서리를 직접 제작하여 본다. 패션 액세사리 디자인은 패션 아이템의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고, 활용하여 전체 디자인의 맥락 속에서 더욱 패션디자인이 아름답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