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의 수준 : 기초(L1), 발전(L2), 심화(L3)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 및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화학공정을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L1:화학공학 시스템에 적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 기초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화학공학 시스템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공학 시스템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모델링 및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L1: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필요한 자료를 정리하는 능력
- L2: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시스템 분석이나 실험의 계획수립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수집된 자료를 시스템 설계 혹은 실험결과 분석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L1:실험수행을 위하여 적정한 실험 도구를 사용하고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필요한 실험 수행에 적절한 이론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 L3:실험 결과를 분석, 판단하고 적절한 이론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L1: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기초지식 및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L2:설계과정의 세부단계를 설정하고 관련된 자료를 수집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설계결과를 모델링 또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L1:화학공학의 해당분야에 대한 문제를 분석적으로 인식하는 능력
- L2:문제 해결에 필요한 적합한 원리를 선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공학 관련 산업현장에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실천 및 함양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1:산업계 및 사회에서 화학공학의 과거 및 현재의 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화학공학의 미래상과 사회와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L1:화학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적절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
- L2:화학공학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 공학 실무에 적용하여 실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 및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L1:팀웍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사고를 이해하는 능력
- L2:서로 다른 역할을 적절히 나누어서 팀을 구성하고, 팀 내 구성원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L3:맡은 바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고,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전체의견을 조율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L1: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 할 수 있는 능력
- L2:대화,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L3: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L1:평생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평생교육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
- L3: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L1: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L2:시사적 정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L3:시사적 논점에 대해 자신의 논리적인 생각을 정립하고 논의할 수 있는 능력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 L1:화학공학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 인식
- L2:공학자로서의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파장의 이해
- L3:화학공학 관련 산업현장에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실천 및 함양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L1:세계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화학공학 분야의 외국서적, 논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화학공학의 원리와 자료의 분석결과 등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공학의 주제에 대해 외국의 전문가들과 협동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화학공정을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L1:화학공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화학공정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와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L3:화학공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