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교육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일어교육과는 국내 최고의 일본어 중등교원 전문양성기관으로서 새로운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뛰어난 교수방법과 따뜻한 품성을 지닌 훌륭한 교사를 키워내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일어교육과는 1974년 첫 신입생을 맞이한 이래 2009년 현재 약 1500여명에 달하는 졸업생들이 전국 각지에서 일본어 중등교원으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언론사, 기업, 금융기관, 국내외 대학 교수 등 사회 각계에서 일본지역 전문가로 눈부실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1년부터는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일본어 교육이 실시됨으로써 졸업생들의 교직 사회진출이 더욱 더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과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을 설치하여, 학부와 대학원 교육의 연계를 통한 일본 지역 전문가의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fnctId=hist,fnctNo=46
-
- 교육목표
-
성·신·의 교시를 바탕으로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하고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가진 일본어 교사와 일본 지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 중심 교육과 창의성 중심 교육을 통한 교육자로서의 인격 함양을 꾀하고, 일본의 언어, 문학, 역사, 사회 등 일본 문화 전반에 걸친 교과목을 골고루 개설하여 일본어 교육학, 일본어학, 일본문학 및 일본문화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도록 하는 한편, 일선 교육 현장과 연계된 교육과정의 편성 및 교육현장 실습 등을 통해서 유능한 일본어교사와 일본지역 전문가를 양성한다.
-
- 장학안내
-
장학생은 학과에서 신청 및 선발하여, 2003년 2학기부터 평가방법 개선에 따라 4.3→4.5, 3.7→4.0, 3.3→3.5, 3.0→3.2, 2.0→2.2로 조정되었습니다.
구분 장학내역 비고 성.신.의 장학금 성조 평점 4.0 이상인 자 중 대학별 재학생 수 150명 단 1명 비율로 선발하여 등록금 전액을 면제 성적순으로 선발 신조 평점 3.5 이상인 자 중 대학별 재학생 수 40명 단 1명 비율로 선발하여 등록금 70/100을 면제 의조 평점 3.2 이상인 자 중 대학별 재학생 수 20명 단 1명 비율로 선발하여 등록금 40/100을 면제 건국사랑 평점 2.2 이상인 자 중 실직자녀, 가정형편이 어려운 자, 생계곤란자를 대상으로 대학별 재학생 수 20명당 1명 비율로 선발하여 등록금의 30/100을 면제 학과에서 신청을 받아 선발 등대지기 장학생 학과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학생 한 명에게 매 학기일정 금액을 수여 봉사 장학생 한 학기에 한 명씩 학과 일을 도와주는 학생을 대상으로 일정 금액을 수여 김봉택 장학생 일어교육과 후진 양성을 위해 고 김봉택 교수께서 기탁해주신 장학기금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일어교육과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 연곡 장학생 일어교육과 후진양성을 위해 양순혜 명예교수님께서 기탁해주신 장학기금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일어교육과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 소정학점 : 15학점 이상 이수한 자(최초 성적 기준)
-
- 집행부
-
안녕하세요.
2024학년도 건국대학교 일어교육과 집행부 '楽:たのしみ' 학생회장 22학번 김석우 부학생회장 김도윤입니다.
건국대학교 일어교육과는 서울 유일의, 국내 최고의 일본어 중등교원 전문 양성기관입니다. 훌륭한 중등교원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일본 지역의 전문가로서 언론사, 기업, 금융기관, 국내외 대학교수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배움은 단순히 학문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국제적 안목을 기르기 위한 현장답사,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 경험을 통한 배움의 기회도 제공하기에 다른 어느 곳에서도 배울 수 없는 본과만의 가치가 빛난다고 생각합니다.
2024학년도 일어교육과 집행부 이름은 '楽:たのしみ'로 한국어로 '즐거움' '기대함'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이는 학우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학우분들과 함께하는 일어교육과 생활을 기대하고 있다는 일어교육과 집행부의 소망이 담겨있습니다.
1981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제41회 일본어 원어 연극을 올리는 깊은 전통을 가진 ‘이치고이치에’, 전국대회 수상 이력을 가진 ‘일본어 디베이트부’, 학우분들의 나아갈 방향을 위해 같이 열심히 공부하는 ‘유키사키’가 학우분들과 같이 즐거운 추억을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의 학과 행사를 이어가는 것을 넘어, 새롭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서 2024학년도 학우분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과를 빛내주시는 교수님, 선배님, 후배님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재미있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는 학생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학년도 일어교육과 학생회장 김석우(22학번), 부학생회장 김도윤(20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