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과 |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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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6653 | 클라우드컴퓨팅개론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38711 | 인터넷보안개론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2792 | 정보시스템및빅데이터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38650 | 객체지향기술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38682 | 분산시스템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0016 | U-city이론과실제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4067 | 스마트시티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4066 | 모바일컴퓨팅개론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4068 |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0753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6297 | 소셜네트워크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6298 | 소셜컴퓨팅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6299 | 사물인터넷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24391 | 실시간시스템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PBAC56300 | 위치기반서비스 | 2(2) |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DCIT58916 | 융합정보통신기술 | 2(2) | 과목 신설 |
사물인터넷전공 | 전선 | DCIT58912 | 그린에너지시스템 | 2(2) | 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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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컴퓨팅개론 INTRODUCTION TO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서비스의 전달 방식을 혁신하고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다양한 산업으로부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들 중 하나다. 이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의 전략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조직의 경쟁 우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성들을 갖고 있다. 기업, 그리고 서비스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 및 활용 방안 등을 개괄적인 수준에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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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보안개론 INTRODUCTION TO INTERNET SECURITY
- 컴퓨터 시스템 보안에 대한 개요 및 최근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 익힌다. 관련 주제들은 안전한 파일 시스템, Trusted Computing Base (TCB), 가상화보안,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 접근제어 (access control로 MAC, DAC, RBAC, Dynamic RBAC), 프로그램 보호(obfuscation, encryption, watermarking),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 저작권 보호), 소프트웨어 보안 테스팅, 클라우드 프라이버시, 클라우드 인증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들을 주로 다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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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INFORMATION SYSTEMS AND BIG DATA
- 정보시스템이 발전해가면서 많은 데이터들을 양산하였고, 그에 따라 분산 환경에 분포된 다량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는 정보시스템의 발달을 소개하고, 빅데이터의 정의에서부터,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처리, 분석, 가시화, 기계 학습 등 다양한 빅데이터 관리 및 활용에 관련된 기술들을 소개하면서, 선진 정보시스템으로서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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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기술 OBJECT-ORIENTED TECHNOLOGY
- 전통적인 IT 시스템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최근의 IT 환경에 Java나 Python과 같은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활용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기술 개요를 설명하고, 드론, 인공지능 등을 포함한 신기술 분야들을 중심으로 객체지향기술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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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산시스템 DISTRIBUTED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이 발달함에 따라 여러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묶어서 사용하는 일들이 많아지게 된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이들 간의 통신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그 중에서 몇 대가 고장이 나면 어떻게 대응하느냐, 또는 같은 정보가 여러 곳에 있을 때 갱신을 어떻게 할 것이냐 등의 문제가 등장한다. 본 과목에서는 분산시스템을 마치 하나의 커다란 컴퓨터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법 등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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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city이론과실제 CONCEPTS AND PRACTICE OF U-CITY
- U-City의 계획, 설계, 구축, 모니터링 및 유지관리에 관한 이론과 관련 기법의 U-Eco City 테스트베드 적용시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U-City 구축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발전시켜 향후 건설 정보통신의 융합기술에 의한 도시개발 방안의 기반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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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시티 SMART CITY
- 이 과목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과목으로, Smart City는 물리공간인 제1의 공간과 사이버공간인 제2의 공간의 연계에 의한 제3의 공간인 유비쿼터스공간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실현에 의한 물리적 그리고 공간적 성과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정의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직간접적인 실제 적용 현황분석을 위하여 국내외로 구분하여, 국내의 GIS를 포함한 공간정보(공간정보연구회, 공간정보 연구원, 한국공간 정보학회), U-City, smart grid, ITS 스마트워크, 전자정부 그리고 해외의 smart city, GSDI(GeoSpatial Data Infrastructure), OGC(Open Geospatial Infrastructure)를 검토하며, 이를 기반으로 Smart City의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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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컴퓨팅개론 INTRODUCTION TO MOBILE COMPUTING
- 전반적인 모바일 기술 및 모바일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 및 iOS,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플랫폼과 모바일 컴퓨팅에 대한 기술 분석을 수행하고 SNS, LBS, 커머스 등 최신 모바일 서비스 동향과 이론을 습득하며, 애플 앱스토어 등 모바일 오픈마켓(OMP) 동향을 이해하고 모바일 비즈니스 분석 및 마케팅, 소셜컴퓨팅 등에 대한 현재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전반적인 모바일컴퓨팅 기술 습득 및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및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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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관리 SOFTWARE PROJECT MANAGEMENT
- 점점 복잡해져가는 비즈니스와 IT 환경 속에서, IT 리더 또는 관리자들이 아주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주어진 예산과 일정을 지키면서, 사용자와 고객 그리고 다른 이해당사자들을 만족시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나 IT 리더가 되기 위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역할, 책임 그리고 기술들을 여러 개념, 이론, 원칙, 방법론, 사례 등을 실습과 함께 배우고 익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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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INTRODUCTION TO UBIQUITOUS COMPUTING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 통신 기기를 사용하여 컴퓨팅과 통신이 가능한 세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울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관련 이론과 기술을 소개하고 응용 사례에 대하여 폭 넓게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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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네트워크 SOCIAL NETWORK
- 컴퓨터사이언스와 인간사회학 또는 소셜학의 결합을 통해 네크워크와 인간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소셜을 통한 영향력 전파 및 확산과정을 다룬다. 또한 소셜네크워크 상에서의 인간심리 성향을 분석하고 자연세계 및 물질세계의 네트워크 법칙 등을 연구한다. 또한 네트워크 법칙, 복잡계, 확산이론 등 소셜네크워크 및 복잡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강의한다. 세부주제로는 소셜법칙, 복잡계, 영향력모델, 소셜 확산, 질서형성 메커니즘, 소셜심리, 소셜관계, 자기애와 이타주의, 확산모형, 척도없는네트워크, 자연 및 물질네트워크 등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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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컴퓨팅 SOCIAL COMPUTING
- 소셜컴퓨팅(Social Computing)은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회과학적인 이슈들에 대해 연구하는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로 소셜 분석 이론과 계산학적 모델 연구 등을 강의하며, 소셜분석, 집단지성, 협업필터링, 추천시스템 등 소셜컴퓨팅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강의 목표로 한다. 세부주제로는 SNS, Social relation, Social graph, Social analysis, Influence model, Trust model, Recommendation system, Collaborative filtering, Social platform, Crowd sourcing, Collective intelligence, Social psychology, Digital identity 등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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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사람, 사물, 프로세스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 수집, 공유, 활동 되는 미래 네트워크 기술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의 핵심기술인 IoT 디바이스 및 OS플랫폼 기술, IoT 연결성 제공을 위한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 IoT 서비스플랫폼 기술, 빅 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술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최신 동향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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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시스템 REAL-TIME SYSTEMS
- 실시간 시스템에 관련된 기초이론, 실시간 시스템을 분석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관련된 각종기술과 실시간 시스템의 시험평가 및 성능 향상을 위한 각종 이슈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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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기반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S
- 위치기반서비스란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있어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가리킨다. 이와 관련되어 국내에서 제공되는 주요 위치기반 서비스로는 지역적으로 분산된 자원의 관리(택시, 배달원, 장비대여 등), 물자 위치(자산관리, 수하물관리 등), 주변 사물의 위치 찾기(분실 휴대폰 찾기, 교통상황 등), 목표 근접에 따른 알림 기능(푸쉬 기능, 목표지정광고 등), 목표 근접에 다른 자동 수행 등이 있다. 여기서는 이와 관련된 측위기술, 위치처리 플랫폼, 위치 응용 프로그램 등의 동작원리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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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정보통신기술 ICT CONVERGENCE
- 최근 일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부터 비롯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AR/VR이라는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혁명이라고 볼 수 있다. 산업혁명이라 불릴 정도로 인간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혁신적인 근간 기술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런 근간 기술들이 어떤 원리와 개념으로 융합되어 진화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아울러 최신 정보통신기술이 어떤 방향으로 혁신을 일으킬지를 토의를 통해 미리 예측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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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에너지시스템 GREEN ENERGY SYSTEMS
- 본 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환경, 플랜트, 에너지 분야 등 다양한 업무 분야로 응용할 수 있고, 변화되고 있는 사회 요구를 신속하게 대처하는 응용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 축적된 IoT기술을 센싱을 통한 데이터 처리와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스템 설계, 구축에 대해 공부하고 최신동향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