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전공
-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의 본질 및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바르게 포착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 생활지도 등 교육 현장의 문제를 최근의 이론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지식, 학습자, 교육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연구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 교육행정 전공
- 본 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조직과 제도, 장학 등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하고, 둘째, 교육 정책, 인사, 법규, 재정, 시설 등 교육 행정의 주요 측면에 대해 최근의 실제 데이터를 기초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셋째, 교육학 전반에 걸친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교육 행정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적․실천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 창의성 및 영재교육 전공
- 본 전공은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아동 및 청소년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영재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영재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높인다. 둘째, 영재교육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영재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 교육데이터컨설팅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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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에서는 학급이나 학교 단위의 소규모 데이터에서 국가 수준의 대규모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수집된다. 특히 최근에는 교수학습 상황이나 교육적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가 대규모 데이터의 형태로 점차 변화됨에 따라, 교육전문가에게 있어서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전문적 소양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교육 전문가들이 교수학습이나 평가 또는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를 최신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해석,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본 프로그램의 초점이 있다. 교육데이터컨설팅 전공은 초·중·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 대학의 입학사정관 및 평가 업무 담당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 뿐 아니라, 초·중등 교육 및 고등교육 관련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통계 분석이나 평가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예비 전문가들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교육데이터컨설팅이 요구되는 분야와 맥락은 다양하지만, 본 프로그램에서 초점을 두는 데이터컨설팅 응용 분야의 몇 가지 예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교실 평가 및 대규모 평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교육 정책의 시사점 도출
‣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 이력 분석을 통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제공
‣ 인지적・정의적 교육 성과에 대한 예측 요인 분석
‣ 학업적・심리적 위험군 예측 및 진단
‣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한 교육 조직 및 학급 내 네트워크 분석
‣ 교육 정책 관련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효과성 평가
‣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에 대한 진단과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