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과 관련된 latent construct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집된 양적 데이터에 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교육학 및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를 Psychometrics라고 합니다. 전통적인 Psychometrics에서는 지능검사, 수능, TOEFL과 같은 대규모 평가를 비롯하여 심리검사나 정의적 특성 검사 등 구조화된 형태의 수치 데이터가 수집되어 왔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다층모형, 문항반응모형, 진단분류모형과 같은 통계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도 비정형 데이터나 로그 데이터로 성격이 변화하면서, Psychometrics의 연구 관심 및 방법론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세미나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 및 성격에 대해 소개하고, 교육학 분야의 통계적 방법론이 AI 및 데이터 사이언스와 접목되면서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최근 동향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