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909058

건국대 GTEP 사업단, 2019 대학생 FTA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작성자
gtep
조회수
1934
등록일
2020.03.24
수정일
2024.02.13

제목 : 건국대 GTEP 사업단, 2019 대학생 FTA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의 지역 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이하 GTEP사업단, 사업단장 국제무역학과 유광현 교수)이 2019 대학생 FTA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2019 대학생 FTA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여 대학(원)생들의 FTA 활용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참신하고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FTA 활용 저변 확대 및 활용 촉진에 기여하고자 개최되었다.

 

국제무역학과 유광현 교수의 지도 아래 건국대 GTEP 13기 최원세(국제무역학과), 김진우(중어중문학과), 배성민(영어영문학과), 오종천(국제무역학과) 학생은 ‘한국 기업의 반덤핑관세 우회를 통한 유럽 전동 킥보드 및 서비스 수출’을 주제로 참가하여 한-EU, 한-중 FTA를 통환 관세 혜택 활용과 반덤핑 우회전략을 제안했다.

 

이는 실제로 EU가 중국산 전동킥보드에 대하여 반덤핑관세가 부과한 사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직수출이 어려운 중국산 전동킥보드 부품을 한-중 FTA를 활용하여 낮은 관세로 한국으로 수입하고, 주요 부품들을 국산 부품으로 교체하여 완제품 전동킥보드를 한-EU FTA를 활용(관세율 0%)하여 수출하는 전략을 고안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중 FTA를 활용한 원가절감, 모터, 배터리 등 주요 부품을 국산으로 사용함으로써 원산지결정기준(부가가치기준 50%)을 충족, 제품 안정성 및 품잘 향상 등 고급화 후 한-EU FTA를 활용(관세율 0%)하여 수출하는 구조를 제안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와 FTA 활용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GTEP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위탁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건국대학교는 2009년 제3기부터 참여하여 현재 제13기를 운영 중이다. 총 26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기수별 평균 3억 원 이상의 수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건국대 GTEP 사업단 소속 수상자들은 중소기업의 수출을 위한 해외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며 본 공모전의 아이디어를 얻었고, 특히 건국대 GTEP 사업단이 주최하는 FTA 기본교육을 통해 이러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상 수상자들은 지난 9월 9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2019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유공자 포상 및 경진대회 시상식’에 참석하여 한차례 더 아이디어 발표를 진행하였고 상금 200만원을 수여받았다. 상금의 일부는 GTEP 사업단에 기부할 예정이다.

 

 

  1. 2019. 09. 10
  2.  

※ 연락처: 건국대학교 GTEP사업단, 담당자 김미진

전화번호: 010-9151-****

이메일: 2019gtep1.1@gmail.com

이전글
건국대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GTEP), 대만업체와 54만 달러 수출 계약 이뤄내
다음글
건국대 GTEP 사업단, 제13기 GTEP 전자상거래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