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1. 14. 수정되었습니다※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 포스터는 학과 지정 양식이 있습니다. 지정 양식을 꼭!!!! 지켜서 제출 바랍니다 ***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 작성, 졸업전시회 참여 불가시 졸업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졸업전시회는 취업, 중국 거주와 같은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학생은 꼭 학과 사무실 및 지도교수님과 미리 논의 하시기 바랍니다. ***
(취업한 경우 취업 관련 증빙 서류 제출 필요하오니, 학과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1. 대상자 : 이번 학기 졸업예정자 (2025년 2월 졸업예정자 혹은 8학기생 이상)
이번 학기 졸업대상자는 본인의 취득학점확인원을 통해 졸업요건을 충족하였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초과 학기를 할 경우에도 8학기 이상이면 졸업논문 제출 가능합니다.)
★★★ 졸업 논문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고 졸업 논문, 혹은 졸업 작품 (캡스톤 디자인 결과작품) 제출하여도 졸업 논문 합격 처리를 해드리지 않습니다.
졸업논문 계획서를 반드시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2. 졸업논문 진행 절차
(1) 2025년 2월 졸업예정자 대상 및 8학기생 이상
① 졸업논문계획서 및 취득학점원 제출 -> ② 졸업논문작성 -> ③ 졸업전시회 참여
※ 졸업논문계획서와 취득학점확인원은 학과 메일(kucc2010@gmail.com)로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메일 제목 양식 - 학번_이름_졸업논문계획서 및 취득학점확인원]
파일명 양식
● 학번_이름_졸업논문계획서.pdf , hwp, docx (ex) 202312345_홍길동_졸업논문계획서.pdf
● 학번_이름_취득학점확인원.pdf
학과 메일 주소: kucc2010@gmail.com
- 첨부한 졸업논문 일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2) 지난 학기 캡스톤 디자인 수강학생 대상
① 졸업논문계획서 및 취득학점원 제출 -> ② 졸업 작품 및 전시회 참석 증빙 사진 제출
- 2021, 2022, 2023년도 및 그 외 년도 캡스톤 디자인 수강자의 경우 지도교수님이 따로 배정되지 않습니다.
- 캡스톤 디자인 수강생은 졸업논문 일정에 맞추어 졸업논문계획서와 취득학점확인원을 제출한 뒤, 추후 안내될 구글클라우드 링크에 졸업작품과 포스터, 졸업전시회 참석 증빙 사진 3가지를 모두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 학기 졸업 전시회 참석 증빙 사진 제출하시면 졸업포스터전시회에는 참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캡스톤 디자인 수강자 역시 졸업논문, 졸업작품 합격 처리를 받으려면 졸업논문계획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3. 주의사항
- 졸업논문계획서에는 ⓵논문제목 ⓶논문목차 ⓷논문 제출자 본인의 휴대폰 전화번호 ⓸희망지도교수를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 지도교수 신청은 전임 교원 7분만 가능하며, 지도교수는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따라 학과에서 배정해 드립니다.
(정의준 교수님, 유동환 교수님, 이주은 교수님, 배상준 교수님, 윤혜영 교수님, 김경모 교수님 //이병민 교수님은 안식년)
- 지도교수님 선정 후 졸업논문 계획서를 바탕으로 지도교수님과 면담 후에 논문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졸업논문 계획서 제출 이후 모든 논문작성과 관련된 사항은 지도교수님께 문의바랍니다.
- 졸업논문계획서, 논문 완성본, 포스터 미제출 그리고 졸업전시회에 참여 불가 시 졸업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4. 결과물 제출
(1) 2025년 2월 졸업예정자 대상 및 8학기생 이상
졸업논문 및 포스터는 지도교수님에게 반드시 확인을 받은 뒤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논문을 출력해서 학과사무실에 제출할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제목 양식 - 졸업논문]
● 학번_이름_학사학위논문.pdf (ex) 202312345_홍길동_학사학위논문.pdf
● 학번_이름_졸업논문포스터.pdf
[제목 양식 - 졸업작품]
● (날짜)_(팀 이름)_캡스톤디자인.zip
※ 수강 증빙 자료가 필요하오니 기획서, 발표문, 포스터 및 전시회 참석 사진 등 졸업 작품 및 관련된 자료를 함께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졸업논문 완성본과 포스터 제출은 12월 6일 (금) 까지 구글 클라우드에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 구글 클라우드 주소 문자로 공지 예정
(2) 지난 학기 캡스톤 디자인 수강학생 대상
>> 추후 안내될 구글 클라우드 링크에 졸업 작품과 관련 파일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클라우드 주소 문자로 공지 예정
5. 졸업전시회 안내
전시회 날 대강당에 테이블 세팅 후 이름을 부착해둘 예정입니다.
해당 테이블에 졸업작품 전시 준비(포스터 부착 등)를 부탁드립니다.
졸업논문 포스터 전시의 경우 출력한 포스터를 벽에 붙이는 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예시는 사진 앨범 게시판의 졸업 전시회 사진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포스터 부착 후 공개심사가 이루어지며, 공개심사 이후에 시상식이 진행됩니다.
★포스터 제작 안내★
- 첨부파일에 포스터 샘플을 올려두었습니다. 논문완성본을 토대로 포스터를 제작하여 PDF파일로 변환 후 12월 6일 (금)까지 구글클라우드에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구글클라우드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졸업 포스터는 12월 11일 졸업작품전시회 당일 10시 30분부터 14시 30분까지 대회의실 2층에 오셔서 수업조교에게 확인 후 포스터 받아가시면 됩니다.
(포스터 출력은 수업조교가 하고, 학생분들은 전시회 당일 학생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받고 부착하시면 됩니다.)
(개별 출력시 참고) X (파일 형태 및 사이즈만 참고하세요)
*포스터 출력 : 현대문화사 (02-447-2043) -> PDF파일로 변환필수 - 형태 및 크기 : 천 출력, A1사이즈 꼭 제출 기한을 지켜서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포스터 부착 안내★
포스터 출력본은 12월 11일 (수) 졸업전시회 때 10:30 - 14:30까지 학생회관 2층 대회의실에 개별적으로 본인 이름이 있는 곳에 부착해야 합니다.
★졸업전시회★
-대상: 2025년 2월 졸업대상자
-장소: 학생회관 2층 대회의실
-일정: 12월 11일 수요일
10시 30분~14시 30분 포스터 부착(대회의실 2층 오셔서 수업조교에게 확인 후 받아가서 부착하시면 됩니다)
15시~17시 포스터 전시(출석체크 포함) 및 학과 교수 공개 심사
17시~18시 총평 및 우수논문 시상식
18시~19시 뒷풀이
☆★ 졸업 전시회 참석 안내사항 ★☆
취업, 중국 거주와 같은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이상 졸업 전시회 참석은 필수입니다. 논문과 포스터 제출 후 전시회에 학과 및 지도교수님께 통보 없이 참석하지 않은 학생이 간혹 있습니다.
포스터전시회 참석이 불가능한 경우 학과 사무실과 지도교수님께 꼭!! 미리 문의 바랍니다.
6. 휴먼ICT연계전공 졸업논문 자격증 대체
해당 학생들은 먼저 김경모 교수님께 자격증 확인 받고, 12월 18일 (수)까지 학과 메일로 증빙 자료 전송바랍니다.
▼ ▼ ▼ ▼ ▼ ▼ ▼ ▼ ▼ ▼ ▼ ▼ 문의사항 : 학과사무실 kucc20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