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 대학원 학칙 제15조(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제2항, 제4항, 제5항
2. 위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2024.1학기 대학원 학기단축(조기수료) 신청 및 포기 절차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각 학과에서는 대상자가 기간 내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특히, 매학기 학기단축 신청 관련 공지 누락, 오안내에 따른 잦은 민원이 발생하는 바, 학기단축(조기수료)의 개념 및 신청 또는 포기에 따른 변동사항을 대상자에게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가. 개념: 일정 자격 충족 시 수업연한의 일부를 단축하여 조기 수료할 수 있는 제도
구분 |
내용 |
학기단축 신청자 |
정규 수업연한*의 일부(1~2학기)를 단축하고 조기 수료(졸업) 할 수 있음. 또한, 수료생으로 전환되면 연구등록금**을 납부해야 함. |
학기단축 포기자 |
학기단축을 포기하면, 조기 수료(졸업) 할 수 없으며 잔여 수업연한을 모두 이수하고 잔여 학기에 대한 정규 등록금도 모두 납부해야 함. |
*정규 수업연한: (석사 및 박사) 2년, (통합) 4년
**수료생 연구등록금 산정기준: 계열별 수업료의 (석사) 3%, (박사 및 통합) 10%
나. 신청자격
1) 2024.1학기 현재 대학원 석사예약입학제 3학기 재학생으로서 과정별 수료학점을 취득완료 또는 취득예정인 자로서 향후 석·박사통합과정 진학 계획이 없는 자
2) 2024.1학기 현재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6~7학기 재학생으로서 과정별 수료학점을 취득완료 또는 취득예정인 자
3) 2024.1학기 현재 대학원 4+1학석사연계과정 2~3학기 재학생으로서 과정별 수료학점을 취득완료 또는 취득예정인 자
다. 신청방법
1) 신청자 본인
가) 학사정보시스템 → 대학원 졸업 → 학기단축신청 메뉴 접속 후 [신청] 또는 [신청포기] 선택
나) 신청서 또는 포기서 출력 및 본인 서명 후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
2) 학과 사무실
가) 신청서 및 포기서 취합 및 주임교수 보고 후 날인처리
나) 학과별 서류 스캔본 첨부하여 대학원 행정실로 전자공문 시행 (*원본 제출 없음)
라. 행정절차
1) 학사정보시스템 내 신청: 2024. 6. 17.(월) ~ 6. 21.(금) 17:00
2) 신청서(포기서) 출력본 제출(*신청자→학과사무실): 2024. 6. 21.(금) 17:00까지
3) 전자공문 송부(*학과사무실→대학원행정실): 2024. 6. 27.(목)까지, 신청서 또는 포기서 붙임 필수
마. 유의사항
1) 학기단축 신청자와 포기자 모두 전산상으로 신청 완료 후 신청서 또는 포기서를 제출해야 하며, 기간 내 신청하지 않는 경우 학기단축 포기로 간주하여 처리
2) 석사예약입학제 3학기 재학생으로서 학기단축 신청 및 승인완료 시 향후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할 수 없음(통합과정 진학을 계획한 경우 학기단축 포기로 신청해야 함).
바. 문의: 내선 3475, 3261